메뉴 건너뛰기

소개-맥주아카데미

 

맥주반.jpg

 

수수보리 맥주 아카데미는

맥주 양조와 이론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하는 기관입니다. 

 

교육과정은 총 3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홈브루잉 나만의 맥주만들기_Beer Foundation
2. 맥주 감별 전문가 씨서론_Intro to Cicerone
3. 상업맥주 양조_IBD 맥주 자격증 응시

 

 

<Beer Foundation>

 

3개월 평일반

맥파이 브루어리의 공동 설립자 제이슨 강사가 그간의 맥주양조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합니다.

부분곡물부터 완전곡물, 각종 재료를 첨가한 가향맥주까지 다양한 홈브루잉을 경험합니다. (통역 있음) 

 

2개월 월요반

 

독일에서 양조를 공부한 브루마스터 및 국내 최고 강사진이 매 시간 수업 내용에 따라 구성됩니다. 

부분곡물, 완전곡물 등 홈브루잉의 기초부터 단계별로 배웁니다. 

전문가로부터 하우스맥주 및 주세법에 대한 이론 수업도 들을 수 있습니다.

 

2개월 금요반

BJCP 자격증을 보유한 Andrew Maier 선생님과 함께 탄탄한 이론 뿐만 아니라 흥미로운 실습을 병행합니다.

부분곡물, 완전곡물 등 홈브루잉의 기초부터 단계별로 배웁니다. (통역 있음) 

 

2개월 주말반

독일에서 양조를 공부한 브루마스터 및 국내 최고 강사진이 매 시간 수업 내용에 따라 구성됩니다. 

부분곡물, 완전곡물 등 홈브루잉의 기초부터 단계별로 배웁니다. 

전문가로부터 하우스맥주 및 주세법에 대한 이론 수업도 들을 수 있습니다.

 

 

<Intro to Cicerone>

 

와인에 대한 전문가를 ‘소믈리에’라 부르고 커피에 대한 전문가를 ‘바리스타’라고 하죠.
하지만 아직 국내에선 맥주 전문가를 지칭할 공식 명칭이 불분명합니다. 

각각의 맥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폭넓은 견해를 가진 맥주 전문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유일무이한 공식 인증 자격증 ‘Cicerone’에 여러분도 함께 도전해 보세요!

 

*씨서론이란?

 

Craft Beer시장 규모가 가장 큰 미국에서 전문적인 맥주 전문가를 양성하고 이를 공인하는 자격증 제도입니다.

 

 

수수보리아카데미의 'Intro to Cicerone'강좌는 Certified Cicerone 자격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입문반입니다.

단지 맥주를 즐기고 맛보는 게 아니라 마시는 '방법'을 배우고, 어울리는 음식을 찾아 매칭하고 맥주 스타일마다 갖고 있는 역사적인 배경을 배웁니다.

 

 

8주로 구성된 이 수업은 Cicerone Certification Program의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40종 이상의 맥주를 시음하며, 그에 어울리는 음식을 페어링합니다.
Off-Flavor테스트를 통해 '아주 이상한 맛'의 맥주를 맛보기도 하죠! 시음 뿐만 아니라 업장에서의 맥주 관리 및 맥주 서브 방법도 배우게 됩니다.

 

강사는 Certified Cicerone 자격증을 가진 두 명의 강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일리스 탭하우스의 오너 트로이(Troy zizelsberger)와 CIA 요리학교 출신의 셰프 조재기(Jay Jo)입니다.

 

*
참고:
씨서론의 교육 프로그램은 총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첫번째 단계인 Certified Beer Server, 
두번째 단계인 Certified Cicerone,
가장 높은 단계인 Master Cicerone 입니다.

첫번째 단계인 'Certified Beer Sever'는 온라인으로 쉽게 응시 가능하며 현재 이태원이나 홍대의 브루펍의 직원들을 시작으로 한국에서도 그 숫자가 하나 둘 늘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두번째 단계인 'Certified Cicerone'은 그보다는 좀더 복잡하고 심화된 내용을 다루는 단계로 현재 수수보리 아카데미의 두 강사 모두 이 단계의 전문가 입니다.

*한국에서도 시험응시를 원하는 사람이 10명 이상이라면 응시가 가능하다고 하니 한 번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요? 
 

마지막 단계인 'Master Cicerone'은 전 세계에 단 9명만이 소지하고 있는 자격증으로 Brew dog의 설립자 James Watt, The Bruery의 Patrick Rue 또한 이 명예의 전당에 올라와 있는 양조계의 유명인사죠. 그들의 명성만큼이나 ‘Master Cicerone’의 가치가 얼마나 위대한지 새삼 놀라게 됩니다.

 

 

<Commercial Brewing>

 

"프로페셔널한 양조를 원한다면 홈브루어에서 벗어나야 한다"
 
기존의 비어파운데이션 초급과정이 홈브루잉이었다면 중급과정은 상업양조를 위한 입문 과정입니다.
 
단지 맛있는 맥주가 아니라,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맥주를 만들기 위한 이해와
국제 자격증을 대비하는 커리큘럼으로 짜여져있습니다.
 

- 상업 맥주 과정, 양조의 기본 과학적 배경, 세금과 유통 법률 그리고 국내 맥주 시장의 이해를 목적으로 함
- 세계적인 양조교육기관 IBD인증 자격증 시험에 지원할 수 있는 커리큘럼

- 호주에서 6년간 맥주 양조장에서 근무한 경험을 갖고 있는 전문가
- 총 3시간 수업.

 
국내 최초로 수수보리 아카데미가 영국의 유서깊은 IBD의 시험을 볼 수 있는 교육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IBD는 Institute of Brewing & Distilling 의 약자로 

1886년 설립된 양조아카데미와 1906년 설립된 양조자 길드가 합병된 양조교육기관입니다(2001년).

 

Commercial Brewing 수강 후 IBD 공식 시험에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위로